오늘 골드메탈의 유니티 기초 강좌를 시작했다(https://www.youtube.com/playlist?list=PLO-mt5Iu5TeYI4dbYwWP8JqZMC9iuUIW2). 유니티 설치, 간단한 조작법과 첫 스크립트를 작성했다.
유니티 설치
유니티는 다행히도 MacOS, Window 둘 다에서 실행 가능했다. 나는 2015년에 산 iMac27(2012년 출시)에 이 유니티를 다운받았다.
유니티 허브를 깔고 거기서 유니티 계정을 만든 뒤 유니티 2022.3.23f1버전을 40분 동안 다운받았다. 내 맥이 느려서 그런건가 해서 거실에 있는 노트북으로도 시도했지만 결과는 동일. 화가 나서 유니티 허브를 닫았다 다시 여니 10분동안 'Installing...'으로 뜨던 게 갑자기 완료되어 있던 거다. 역시 가끔은 마음이 하라는대로 해야해...
유니티 기본 조작
일단 유니티는 UI부터 뭔가 표토샵 느낌을 내며 로블록스 스튜디오보다 전문가용으로 보였다.
골쌤(골드메탈쌤인데 5글자라 넘 많아서 줄임)을 따라 기본 조작법을 익혔다. WASDQE로 움직이던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카메라에 적응되어서, Q로 모드 변경한 뒤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로 움직여야 하는 유니티는 상당히 불편했다.
기능 | 작동 내용 | 내 생각 | 단축키 |
카메라 이동 모드 | 개발자 카메라(이름막짓기)를 이동시킨다. | 좀 불편하다... | Q |
오브젝트 이동 | 오브젝트를 이동시킨다. | W | |
오브젝트 회전 | 오브젝트를 회전시킨다. |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는 단축키가 크기조정->회전 순서였는데 여기는 회전->크기조정이다. 한동안 고생하겠군... |
E |
오브젝트 크기조정 | 오브젝트의 크기를 바꾼다. | R | |
전문가용??? | ??? | ????? | T,Y,...? |
개발화면/플레이화면 전환 | '장면'부분의 카메라를 전환시킨다 (해보면 안다). |
단축키가 로블록스 스튜디오랑 안통해!!! | ⌘1, ⌘2 |
첫 번째 스크립트
골쌤을 따라 첫 번째 스크립트를 작성했다. 알고보니 유니티는 Visual Studio랑 한패였다(?!??) 코드를 비주얼 스튜디오로 작성하게 해 놨다. 컴파일 프로그램 만드는 게 얼마나 싫었으면... C#코드를 만들어 보니 기본 코드는 아래와 같았다.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Learning : MonoBehaviour
{
//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}
//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}
}
위 3줄은 기본 코드고, Start함수에 넣은 코드는 플레이할 때 실행된다. Update는 뭔지 모르겠다.
나는 골쌤을 따라
Debug.Log("Hellow World!");
를 입력해 봤다. 오 잘 작동하네??? 이게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print()와 같은 역할이구나!
데이터 유형
//생략
void Start()
{
int level = 5;
float high = 14.8;
string name = "gwilee";
bool isTop = false
}
//생략
대충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비슷해서 쉽게 넘어갔다. 변수 지정할 때 다른 점이라면 'local+이름'대신 '변수유형+이름'이라는 점 정도.
'코딩(Unity C#) > 학습일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유니티 학습 2 (0) | 2024.04.11 |
---|---|
C언어 배우기 1. Hello World! (0) | 2024.04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