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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(Unity C#)/학습일지

유니티 학습 1

오늘 골드메탈의 유니티 기초 강좌를 시작했다(https://www.youtube.com/playlist?list=PLO-mt5Iu5TeYI4dbYwWP8JqZMC9iuUIW2). 유니티 설치, 간단한 조작법과 첫 스크립트를 작성했다. 


유니티 설치

유니티는 다행히도 MacOS, Window 둘 다에서 실행 가능했다. 나는 2015년에 산 iMac27(2012년 출시)에 이 유니티를 다운받았다.

유니티 허브를 깔고 거기서 유니티 계정을 만든 뒤 유니티 2022.3.23f1버전을 40분 동안 다운받았다. 내 맥이 느려서 그런건가 해서 거실에 있는 노트북으로도 시도했지만 결과는 동일. 화가 나서 유니티 허브를 닫았다 다시 여니 10분동안 'Installing...'으로 뜨던 게 갑자기 완료되어 있던 거다. 역시 가끔은 마음이 하라는대로 해야해...


유니티 기본 조작

일단 유니티는 UI부터 뭔가 표토샵 느낌을 내며 로블록스 스튜디오보다 전문가용으로 보였다. 

골쌤(골드메탈쌤인데 5글자라 넘 많아서 줄임)을 따라 기본 조작법을 익혔다. WASDQE로 움직이던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카메라에 적응되어서, Q로 모드 변경한 뒤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로 움직여야 하는 유니티는 상당히 불편했다. 

기능 작동 내용 내 생각 단축키
카메라 이동 모드 개발자 카메라(이름막짓기)를 이동시킨다.  좀 불편하다... Q
오브젝트 이동 오브젝트를 이동시킨다.    W
오브젝트 회전 오브젝트를 회전시킨다. 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는 단축키가 크기조정->회전 순서였는데 여기는 회전->크기조정이다.
한동안 고생하겠군...
E
오브젝트 크기조정 오브젝트의 크기를 바꾼다.  R
전문가용??? ??? ????? T,Y,...?
개발화면/플레이화면 전환 '장면'부분의 카메라를 전환시킨다
(해보면 안다). 
단축키가 로블록스 스튜디오랑 안통해!!! ⌘1, ⌘2

첫 번째 스크립트

골쌤을 따라 첫 번째 스크립트를 작성했다. 알고보니 유니티는 Visual Studio랑 한패였다(?!??) 코드를 비주얼 스튜디오로 작성하게 해 놨다. 컴파일 프로그램 만드는 게 얼마나 싫었으면... C#코드를 만들어 보니 기본 코드는 아래와 같았다. 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Learning : MonoBehaviour
{
	//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
    }
    
    //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
    }
}

위 3줄은 기본 코드고, Start함수에 넣은 코드는 플레이할 때 실행된다. Update는 뭔지 모르겠다. 

나는 골쌤을 따라

Debug.Log("Hellow World!");

를 입력해 봤다. 오 잘 작동하네??? 이게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print()와 같은 역할이구나!


데이터 유형

//생략
void Start()
{
	int level = 5;
    float high = 14.8;
    string name = "gwilee";
    bool isTop = false
}
//생략

대충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비슷해서 쉽게 넘어갔다. 변수 지정할 때 다른 점이라면 'local+이름'대신 '변수유형+이름'이라는 점 정도. 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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